바리스타과정
바리스타란?
‘이탈리아어로 '바 안에서 만드는 사람'이라는 뜻이다. .
바리스타(이탈리아어: barista) 또는 커피 전문가[1]는 에스프레소 커피를 중심으로 커피에 대한 높은 수준의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, 원두 로스팅, 그라인딩, 커피 추출, 라떼 아트 등 전문적으로 커피를 만들어 내 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. 참고로, 이탈리아어로 bar는 cafe를 뜻하며, barista는 영어의 bartender에 해당하지만, 영미권에서도 barista라는 이탈리아 표현을 더 자주 쓰고 있다.
라떼 아트(latte art)는 라떼 또는 핫초콜릿 등의 음료를 만들 때 표면에 여러 가지 무늬 또는 그림을 만들어 내는 기술을 말한다. 간단한 무늬에서 다양한 그림까지 마시는 사람을 즐겁게 해주기 위한 바리스타의 작품이다.

국내 바리스타 시험
자격증의 종류는 주로 국제/국내로 나뉘는데요.
우선,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내에서만 인정되며 바리스타 2급 취득 후 1급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국가 자격증이 아닌 민간 자격증으로 발급되고 있으므로 공신력이 있는 기관에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은데요.
가장 대표적인 협회는 한국바리스타자격증검증협회와 한국커피협회가 있습니다.
☕ 국내 바리스타 시험 과목
국내 바리스타 시험 과목은 주관 기관에 따라 세부 내용은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필기전형과 실기 전형으로 나뉩니다.
☕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
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은 해외에서도 인정받으며 갱신 없이 평생 되는 자격증으로 검증된 협회에서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.
국제 바리스타 협회로는 ‘SCA(유럽 바리스타)’, ‘GCS(미국 바리스타)’, ‘IBS(이탈리아 바리스타)가 있습니다.
SCA: 유럽 바리스타
AST(SCA에서 공식으로 인증받은 트레이너)에게 교육을 받고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가장 큰 규모로 과목으로는 커피 입문, 바리스타 스킬, 브루잉, 로스팅, 센서리감별, 그린빈 총 6가지이며 기초, 중급, 고급 3단계 과정으로 진행됩니다.
GCS: 미국 바리스타
1, 2, 3 레벨로 나뉘어 있으며 국제 커피 기구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기관입니다. 과정으로는 테크노 바리스타, 브루잉, 로스팅, 커피사이언, 커피등급평가사 5가지입니다.
IBS: 이탈리아 바리스타
바리스타와 칵테일을 배울 수 있는 협회로 다른 협회와 다르게 1단계로 통합된 자격증을 취급합니다.
